푸드스마일즈의 이야기

[2018 모자가정 엄마수업] 엄마와 자녀를 위한 “찾아가는 성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푸드스마일즈 우양 작성일18-10-10 10:40 조회60회 댓글0건

본문

지난 929일 토요일, 푸드스마일즈 우양의 2018년 모자가정 엄마 수업이 있었습니다. 수업의 주제는 엄마와 자녀를 위한 찾아가는 성교육이었습니다. 엄마에게는 어린 자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성 의식을, 자녀에게는 건강한 성 정체성을 정립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함께 나누고자 이번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언제나 자녀를 생각하는 엄마들의 한마음

강의를 시작하기 앞서 조금은 어색했던 분위기를 풀기 위해 아이스브레이킹 차원에서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습니다. 매일 하는 일 세 가지, 자주 하는 말, 가장 잘하는 것, 최근에 산 것 중 가장 잘 산 것, 갖고 싶은 초능력, 이렇게 다섯 가지 질문이 있는 종이를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이지만 모두 아이들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매일 아이들에게 사랑한다고 말하기, 자주 하는 말 역시 아이들에게 사랑해라고 하기, 가장 잘 하는 것은 뛰어놀며 자녀와 놀아 주기, 최근에 가장 잘 산 것은 아이들의 신발과 롱패딩 등 전부 자녀들을 위한 것들입니다. 초능력을 갖고 싶은 이유도 역시 아이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고 더 잘해주고 싶다는 바람에 있습니다. ‘엄마라는 이름에 아이들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합니다.



 

 

 

 

성교육을 통해 고민을 풀어가는 엄마들

자기소개 시간 덕분에 서로에게 친숙함을 느끼고 분위기가 한층 따뜻해졌습니다. 짧은 쉬는 시간을 갖고 난 후, 청소년 성상담 및 성교육 활동, 건강한 아동청소년 육성을 위한 부모교육 등 여성과 아동, 청소년을 위한 사업을 하는 사회단체 탁틴내일의 김현숙 강사님을 모시고 성교육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강사님 소개 후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엄마들이 그동안 궁금했던 자녀의 성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에 대해 아이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지 못했던 엄마들의 고민을 듣고 강사님이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아이의 행동에 대해 설명해 주었습니다. 자녀들의 행동이 자연스러운 행동이며 문제가 아니라는 전문가 선생님의 답변이 엄마들의 걱정을 덜어주었습니다. 엄마들은 이 날 수업을 통해 다양한 성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위기 시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자녀에게 성교육을 해야 할지 고민되는 부분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올바른 에 대해 알아가는 아이들

엄마들이 수업을 받고 있는 동안 자녀들도 성교육을 받았습니다. 아이들의 수업에는 탁틴내일의 강서경 강사님이 함께 해주었습니다. 수업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체험형 성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카드를 뽑아 에 대한 여러 의미를 알아보고 손을 들어 자신이 생각하는 성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도 발표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신체의 변화를 준비하고 이해하며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끝나는 게 아쉬웠던 엄마 수업의 마무리

수업이 끝나고 식사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시간에 하지 못한 이야기를 마저 나누며 즐겁게 식사를 하였습니다. 초반에 어색했던 분위기는 모두 사라지고 서로의 고민을 귀담아 들어주며 이야기가 끝없이 계속되었습니다. 식사 후에는 소감문 작성과 강의 내용과 관련한 상품이 걸린 퀴즈 시간이 있었습니다. 쉽게 정답을 맞히는 엄마들을 보니 얼마나 집중해서 수업에 참여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김미경 저자의 엄마의 자존감 공부책을 선물 받았습니다. 이번 수업과 책이 엄마와 자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평소 가정 내 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었지만 적절한 방법을 알지 못한 엄마들과 아이들의 올바른 성 의식을 위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푸드스마일즈 우양의 모자가정 엄마 수업은 2019년에도 계속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